암관련 글 모음/대체보완의학

쿠에의 방법(Coue method) 또는 쿠에의 공식

홍바라기의 love lettet 2012. 11. 19. 14:12

에밀 쿠에 박사의 자기암시 처방전 / 플라시보 효과 (위약효과)

 

프랑스 어느 약국에 한 사람이 와서 약을 달라고 하였는데, 그 약은 나온 지 오래되어 약효가 없는 약이었습니다. 약제사는 약효가 없는 약을 팔 수가 없다고 거절했으나 손님은 그 약이면 틀림없다고 무리하게 약을 사 갔습니다.

며칠 후 그 손님이 약을 먹고 병이 나았다며 인사를 했습니다.

 

그 약제사의 이름은 에밀 쿠에(Emile Goue)

'약효가 없는 약이 환자를 고쳤다니?'

쿠에는 그 원인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고 '환자의 확신'을 답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약이라는 물질 때문이 아니라 약효를 강하게 믿은 환자의 마음이 병을 낫게 했음을 알게된 것입니다.

쿠에는 그 강한 믿음을 사람이 갖게 하는 법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상상력은 어떤 생각이나 의식보다 강한 것인데, 상상력을 가미한 반복적 암시는 몸과 마음을 변화시킨다."

쿠에는 슐츠의 자기암시법을 개선하여 의식적 자기암시에 의한 자기지배 방법을 개발했는데 '의식적 자기암시' 또는 '유도 자기암시'라는 것으로, '쿠에의 방법(Coue method)'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쿠에의 공식은 무엇인가?

 

“나는 매일매일 모든 면에서 좋아지고 있다.”

(Day by day, in every way, I am getting better and better)

 

이 간단한 말 한마디가 저 유명한 '쿠에의 방법(Coue method)' 또는 '쿠에의 공식'이라고 합니다.

 

그냥 외우는 것은 효과가 적으며, 이루어졌을 때의 성취감, 희열 등을 마음속으로 그리며 충분한 워밍업을 해서 진심으로 충만한 마음으로 자기암시를 반복해야 한다고 합니다.

 

쿠에는 이 공식을 하루에 스무번씩 큰 소리로 외쳐보라고 합니다.

자기 암시를 통한 자기 확신 - 반복의 효과 - 매일 반복하면 최고의 효과를 얻게 됩니다.

시간은 묵상 기도시, 잠들기 직전, 혹은 잠자리에서 일어난 직후가 가장 좋습니다.

 

나는 내가 좋다.

날마다 나는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오늘이 일생을 통해서 가장 좋은 날이다.

 

에밀 쿠에 (Emile Goue 프랑스,1857~1926)

약사이자 심리 치료사로 무의식과 암시의 본성을 탐구함으로써 응용 심리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가 만든 암시 요법은 지금까지 세계 곳곳에서 전문가들과 비전문가들에 의해 이용되고 있으며, 여전히 가장 강력한 요법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