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의 먹거리/기타 먹거리

[스크랩] 암 투병 과정에서 아무것도 먹을 수 없는 경우

홍바라기의 love lettet 2014. 11. 11. 20:26

 

 

 

 

암 투병 과정에서 아무것도 먹을 수 없는 경우

 

 

말기암 환자의 경우 증세가 심각한 경우에는 아무것도 먹을 수 없고 물도 마시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그러나 그런 상황에서 환자 스스로 모든 것을 포기하면 정말로 희망은 없습니다, 하지만 최선을 다하여 노력을 하는 자세가 필요하기에 비록 힘들고 어렵지만 환자와 보호자가 협력하여 힘든 상황을 벗어나야 합니다.

 

특히 부종과 복수가 심한 경우에는 응급처치로 복수를 빼거나 알부민 수치를 관찰하여 알부민 수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알부민을 보충해 주거나 수액을 계속적으로 공급해주면서 생명을 연장시켜야 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무엇이던지 먹으면 토하고 메쓰꺼움 때문에 입으로 넘기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마시고 숟가락으로 아주 조금씩 장수죽(바보죽)을 입에 넣어 넘기려고 노력을 하고 물도 숟가락으로 아주 조금씩 수시로 적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로 한꺼번에 먹지 않도록 주의하고 보호자가 수시로 아주 조금씩 환자가 삼킬 수 있도록 극미량을 입에 넣어서 먹도록 노력을 하다보면 조금씩 적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가정에서 치료를 할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가정 간호사가 방문하여 링거 주사나 알부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특히 구토와 메쓰꺼움이 심한 경우에는 "릴리프밴드"를 사용하면 경우에 따라 잘 조절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효과가 당장 없더라도 구토와 메쓰꺼움 증상이 완화 될 때 까지 시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리오비타"를 숟가락에 아주 조금씩 입에 넣어서 넘길 수 있도록 합니다. 아주 미량의 량을 천천히 시간을 두고 입에 적셔주는 것으로도 좋으니 그런한 방법으로 여러번 시도하면 좋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바로 누워있는 것 보다 침대 각도를 조금 높여주거나 등쪽에 이불을 고이고 비스듬히 누워 있는 상태로 유지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 합니다.

 

더불어 환자의 정상 체온유지가 매우 중요하기에 온도를 45도 정도 유지하여 환자가 항기를 느끼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복부에 온열 찜질을 하는 것은 좋지만 전자파가 발생되는 제품은 절대로 사용하지 말고 원적외선 방식의 온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환자가 손을 움직일 수만 있다면 본인의 손으로 배 부위를 회전을 그리면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손을 회전하는 방향은 반드시 시계 방향으로 마사지를 해주어야만 됩니다/메디칼 엔지니어 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http://blog.daum.net/inbio880

 

 

 

출처 : 현대의학,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글쓴이 : 김동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