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의 먹거리/인산의학

암치료 후 몸관리

홍바라기의 love lettet 2015. 4. 26. 21:19

인산의학 관련카페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고형암 환우분의 질문에 대한 답이지만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저는 의사가 아니므로 제 견해에 대한 선택 활용여부는 본인의 몫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첫째로는 몸은 항상 따뜻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냉하면 암 뿐만 아니라 모든 병에 내한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몸에 온도를 높여주고 몸안의 어혈을 제거하는 데에는 여건이 허락되면 솔잎땀을 하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대체 방법으로는 황토구들 요법도 괜찮습니다.

 

둘째로는 체내의 염도를 잘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싱겁게 음식물을 섭취하여 체내의 염도가 저하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내성이 약화되고 여러가지 순환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단 염분의 섭취는 죽염으로 하는 것이 최상입니다.

 

그 다음은 누구나 알 수 있는 가급적 맑고 깨끗한 환경 속에서의 생활이겠지요. 일상 속에서식이요법 또한 잘 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크게 네 가지로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1. 암치료 중 체내에 누적된 여러가지 독소의 제거 방법으로는 마른 명태를 푹 고아서 짭짤하게 죽염을 섞어 자주 먹는다. 원기회복을 위해서는 인산의방에서 쓰이는 보음보양해독제(오리, 다슬기, 밭마늘, 대파뿌리흰밑)를 3~4개월에 한 번씩 복용하되 필요에 따라 탕약을 함께 달여 먹기도 합니다.

 

2. 식욕부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매일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가지 음식에 환자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다 포함된 음식은 없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익혀서 드세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큰 도움이 됩니다. 동물성지방, 정제염, 설탕, 알콜, 훈제 요리 등은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동물성 지방 섭취를 제한 하기 위해서는 튀기기보다 찌거나 삶은 요리법을 고려해 최대한 지방을 제거하고 드시도록 합니다.

 

3. 암 수술후 환자에게 좋은 음식

유기농법, 무농약으로 기른 섬유질이 많은 과일, 채소, 고구마, 현미, 채소, 과일, 산나물 등.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 호박, 컬리 플라워 등

제니스타인이 풍부한 콩 단백질, 간수가 배제된 두부, 콩나물, 두유. 유산균 체제 요구르트. 발효 식품인 죽염된장, 청국장, 죽염김치.

육류는 지방질을 최대한 제거하여 먹고, 모자라는 단백질은 콩 단백질과 등푸른 생선으로 보충한다. 특히 등푸른 생선에는 양질의 지방인 오메가3 성분도 풍부하다. 기호식품인 커피, 콜라, 녹차 및 비타민제, 칼슘제, 영양제 등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4. 암 수술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칼로리가 높은 기름진 음식이나 동물성 지방, 기름에 튀긴 음식,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 푸드, 검증되지 않은 고가의 건강식품이나 대체식품. 방부제, 색소가 든 음식. 정제염과 설탕이 많은 음식. 술과 담배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