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종관련/도움되는 정보

[스크랩] 림프구(lymphocytes)종류와 기능

홍바라기의 love lettet 2015. 5. 3. 17:21

림프 [lymph]  

고등 동물의 조직과 조직 사이를 채우고 있는 무색의 액체, 혈관과 조직을 연결하며 면역 항체를 수송하고, 장에서는 지방을 흡수하고 운반한다

 

생물의 세포조직을 적시고 있는 엷은 액체.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며 조직에서 세균을 없앤다. 림프는 림프 통로와 림프관을 거쳐 혈액순환계로 들어간다(→ 색인 : 인간의 림프계). 림프를 구성하는 성분 중 두드러진 것은 림프구와 대식세포, 즉 몸이 외부 미생물의 침입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면역체계의 주요세포이다. 고등동물의 림프구는 하등동물의 림프구보다 다양한 외부미생물들을 분별해낸다. 림프는 조직에서 림프관을 거쳐 정맥혈류로 운반된다. 그 과정에서 림프는 림프 기관(비장과 흉선)과 림프절을 거치면서 여과된다. 림프관벽의 압력은 혈관벽보다 낮으며 림프는 혈액보다 더 천천히 흐른다. 림프관의 세포벽은 모세혈관의 벽보다도 투과성이 높다. 따라서 혈액을 따라 조직으로 운반되었으나 모세혈관으로 다시 들어가기에는 너무 큰 단백질들은 국소 조직세포에서 합성된 큰 단백질이나 노폐물과 함께 먼저 림프관으로 들어갔다가 혈류에 합류한다.

척추동물의 림프관은 일반적으로 지주정맥(cardinal vein)이 심장으로 들어가는 부근에서 혈류에 합류한다. 포유동물에서는 림프가 쇄골밑정맥(subclavian vein)에서 혈류로 들어간다. 어류에서는 림프관이 꼬리 근처의 꼬리정맥(caudal vein)으로 들어간다. 림프관은 세포 사이에 있는 림프까지 계속 나누어지며 나누어질 때마다 더 좁아진다. 큰 림프관에는 판이 있어서 림프가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한다.

 

포유동물의 림프는 1차적으로 림프관 주위에 있는 근육의 마사지 효과에 의해 림프관을 따라 흐른다. 포유동물보다 하등한 동물에는 림프관 사이에 림프 심장이라고 하는 근육의 팽창 부위가 있어서 림프를 내보낸다. 예를 들어 개구리에는 림프 심장이 2쌍 있는데 앞쪽의 심장은 림프를 추골정맥(椎骨靜脈)으로 보내고, 뒤에서는 림프를 장골정맥(腸骨靜脈)으로 보낸다. 어깨와 미골(尾骨) 부근의 피부 밑에서 이 심장들이 뛰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든 다세포동물은 자신의 세포와 외부 미생물을 구별하고, 후자를 중성화시키거나 먹어버린다. 대식세포(문자 그대로 '크고 먹는 세포')는 이물질을 둘러싸고 섭취하는 운동성 세포이다. 경골 어류보다 고등한 동물은 대식세포와 림프구(외부 미생물을 화학적으로 중화시키는 반응을 하는 백혈구)로 구성된 림프 조직이 몇 곳에 집중되어 있다. 포유동물의 비장(spleen)·흉선·림프절이 바로 그러한 곳이며, 이외에도 림프조직은 몸 전체에 걸쳐 외부 미생물이 가장 들어오기 쉬운 곳(장벽이나 사람의 편도, 아데노이드 같은 곳)에 집중되어 있다.

 

림프는 체조직으로 들어갈 길을 찾은 세균이나 기타 입자들을 흡수하여 림프절로 운반하는데, 이곳에서는 림프동을 가로지르는 림프 조직 띠들 때문에 더이상 나아가지 못한다. 림프구는 외부 침입물에 반응해서 증식하여 일부는 그 림프절에 남고, 나머지는 몸의 다른 림프절로 옮겨간다. 이 세포 중 일부는 세균의 침입에 대항해 항체를 만들고 다른 세포는 직접 공격에 참여하여 이물질을 둘러싸 삼켜버린다. 림프계의 1차적인 기능은 단백질과 체액을 혈액으로 되돌려 보내는 것이지만, 면역기능도 하기 때문에 감염이나 기타 질병이 생기면 림프절이 붓게 된다. 세균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 암세포들이 몸의 곳곳에서 림프절로 모여 림프구의 증식을 자극함으로써 림프절이 매우 확대된다. 질병으로 인해 림프의 흐름이 막히면 막힌 관에서 배수된 체액이 조직 내에 쌓여 림프 부종이라는 조직부종을 일으키기도 한다.

 

다른 심각한 림프계 질환으로는 악성종양이 있는데 림프의 증식 특성에 따라 림프성백혈병이나 림프종이된다. 순환하는 림프구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은, 어린이에게 흔히 일어나는 매우 치명적 질병인 림프성백혈병의 특징이다. 순환하는 림프 세포가 서서히 증가하는 것은 급성 또는 만성림프성백혈병으로 45세 이상의 환자에 더 흔하다. 두 경우 모두 혈류에 림프구가 축적되고 빈혈이 나타난다. 림프세포의 악성 증식으로 인해 림프절 전체가 확대되는 것은 호지킨병을 포함한 림프종들의 특징이다.

림프절이 국부적으로 붓거나 전체적으로 확대되는 것은 매독이나 감염성 단핵세포증가증(mononucleosis), 유전분증(類澱粉症 amyloidosis), 결핵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서혜부에 있는 림프절이 크게 부으면 림프절 페스트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가래톳(bubo)이 만들어진다.

 

림프구(lymphocytes)는 면역계 구성하는 주요한 세포로 T cellB cellNK cell 이 있습니다.

  항원의 침입을 인식하여 (antigen recognition) 활성화되어 항원을 제거하는 작용(effector cells)을 하며 이 때 림프구는 특정 항원과 특이적으로 반응(antigen specific) 합니다.
  특이적 반응은 세포 표면의 항원 수용체(cell surface antigen receptor)에 의해 결정 됩니다.

림프구는 골수에서 혈구줄기세포가 분화되어 만들어집니다.
림프구의 분화와 기능으로 나눠서 알아보겠습니다.


■ 림프구의 분화
  
  골수에서 아직 성숙되지 못해 항원을 인식할 수 없는 림프구를 navie, resting 또는 virgin lymphocytes라고 부르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small lymphocytes 라고 부릅니다. 이 미성숙한 small lymphocytes는 세포질보다 핵이 잘 발달된 약 8~10㎛ 정도의 둥근 세포입니다. 
  small lymphocytes 휴지기 상태로 DNA의 복제나 세포 분열이 일어나지 않는 G0 상태의 세포로 이 것들은 항원을 만나지 못하면 며칠에서 몇 주 내에 죽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는 실제로 수 많은 림프구들이 사라지고 또 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 평형상태를 유지합니다. 구지 또 군대와 비교하자면 훈련소에서 일정 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는 훈련병은 귀가 조치 되는 것과 비교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다음 기수를 통해서 귀가 조치된 수 만큼이 채워 지겠죠.
  림프구가 항원을 인식하면 활성화 되는데 small lymphocytes 에서 변화하여 cell cycle의 G1 단계로 들어가 세포가 성장하고 세포질이 많아지며 전사와 복제가 증가하고 결국 세포 분열을 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아세포전환(blast transformation) 이라고 하며 이렇게 전환된 세포를 림프아세포(lymphoblast)라고 부릅니다.
 


  위 과정을 통해 특정한 항원과 반응하는 림프구의 수가 늘어나게 되고, 이들 중 일부는 작용세포(effector cell)로 일부는 기억세포(memory cell)로 전환되어 적응면역반응의 특성이 나타나게됩니다. 음.. 자신의 특기에 맞는 병과로 분화 되는군요.



■ 림프구의 종류와 기능

  아래 세가지 림프구 모두 골수의 전구세포가 분화 성숙되어 만들어진 세포입니다.

◆B 림프구 (B cell, B lymphocytes)
  골수에서 만들어지며
  항체를 생산해서 체액성 면역에 관여합니다.




◆T 림프구 (T cell, T lymphocytes)
  골수의 전구세포가 흉선(thymus)에서 성숙되어 만들어 집니다.
  면역 반응을 조절 (조력 T 림프구 : helper T lymphocytes, 조절 T 림프구 : regulatory T lymphocytes)
  하기 때문에 면역 반응에서 중요한 세포이며
  직접 세포를 파괴하는 작용(세포독성 T 림프구 : cytotoxic T lymphocytes : CTL)
  을 나타내기 나타내기 때문에 세포 매개성 면역 반응에서 중요합니다.

◆자연 살해 세포 (NK cell : natural killer cell)
  골수에서 만들어지며
  선천 면역 반응에서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연된 세포를 죽이는 기능을 합니다.
  (CTL과 유사합니다.)
  세포 안에 과립성 구조물이 있어서 큰과립성림프구(large granular lymphocyte)라고도 불립니다.



T 림프구나 NK cell이 근접전을 한다면 B림프구는 항체를 통해 원거리에서 적을 제압한다고 볼 수도 있을까요??

  림프구들은 서로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현미경으로는 구별이 힘듭니다. 마치 아래 군인들 처럼 말이죠 다들 같은 옷을 입고 있네요. 이들 각각을 확인 하는 방법은 소속과 이름을 묻거나 군번을 물어보는 것이겠죠? 그래서 림프구의 세포 표면에 있는 막 단백질에 대한 항체를 이용하여 막 단백질의 종류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각각을 구분합니다.



  면역세포들이 세포 표면에 가지고 있는 표면의 분자 구조인 표현형 marker를 일반적으로 CD(cluster of differentiation : 분화집단)이라고 부릅니다. 
  군대에서 부대 마크로 각각 부대를 구분하듯이 CD분자들 중에는 세포의 집단마다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있어 세포 집단을 구분하는데 이용됩니다. 그 예로 CD3라는 분자는 T림프구에 공통적으로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T림프구를 구분합니다. 즉, 같은 계열의 세포들이 같은 종류의 CD분자를 가지므로 세포의 계통을 확인하는데 유용한 것입니다.
  한편 부대 마크는 같지만 중대가 다른 경우도 있겠죠? 혹은 병과가 다르거나?  같은 세포 집단이라 하더라도 나타나는 CD분자의 종류는 세포의 분화 단계나 활성화 단계에 따라 다를 수 있어서 적절한 CD분자를 이용하면 세포의 분화 및 성숙 단계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CD4와 CD8을 이용하면 T 림프구를 두가지 그룹(helper T cell, CTL)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아침경제포럼
글쓴이 : 노랑굴렁쇠 원글보기
메모 :